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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80만 '소비자 불만' 빅데이터 분석해 정책에 적극 활용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소비자 불만 빅테이터 분석을 강화하고 소비자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할 계획이다.

인사이트news1


[인사이트] 이경은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가 연간 80만 건에 이르는 소비자 불만 정보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소비자 정책 수립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18일 공정위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연간 약 80만 건의 소비자 상담 또는 소비자불만 정보가 축적되고 있다고 밝혔다.


공정위가 2010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소비자상담센터에 지난해까지 누적된 상담정보는 약 643만 건에 달한다.


공정위는 소비자원과 함께 소비자 상담 정보에 대한 모니터링과 빅데이터 분석을 강화할 예정이다.


인사이트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 news1


이는 소비자 피해가 다수 발생하거나 이슈가 될 수 있는 품목을 미리 발견해 선제적으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또한 공정위는 다발성 소지바 민원, 이상징후 품목 등은 공정위의 소비자 문제 중점감시 대상으로 선정할 방침이다. 표시광고법, 약관법, 전자상거래법 등 소비자관련법 위반행위 직권조사계획 수립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계획을 두고 있다. 


이와 함께 소비자 불만 다발 품목을 공정위의 상품비교정보 사업과 합리적 거래개선 사업의 대상품목 선정에도 활용한다. 


인사이트news1


공정위는 외부와의 소통을 위해 기업 관심 품목의 소비자 상담 동향과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사업자들에게 제공하는 '소비자목소리 기업전달' 서비스 확대에도 힘쓴다.


또한 소비자 상담 정보를 전면 개방하는 시스템도 검토할 예정이다. 


올해 중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위한 중장기 전략도 수립해 상담 정보 입력 과정에서의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하고 전문 인력의 분석 역량을 높일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