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배변 냄새'가 유난히 고약한 과학적인 이유

인사이트(좌) gettyimagesKorea, (우)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MBC '세바퀴'


[인사이트] 황성아 기자 = 시크하지만 어리광부리는 고양이의 매력에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다.


하지만 아무리 귀엽고 매력적인 고양이라 할지라도 녀석들의 배변 냄새는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 도대체 왜 이렇게 고양이 배변은 냄새가 지독한 것일까.


지난 16일(현지 시간) 온라인 미디어 소라뉴스24는 일본 이와테대학(Iwate University)의 부교수 마사오 미야자키(Masao Miyazaki) 이끈 연구 결과에 대해 보도했다.


미야자키 부교수는 고양이들의 배변 냄새가 유독 심한 이유를 대부분 기생충이나 음식물 때문이라고 오해한다고 설명했다.


인사이트gettyimagesKorea


그러나 실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양이들의 배변에서 '황화합물(Sulfur Compounds)' 성분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황화합물'의 냄새는 썩은 달걀 냄새와 비슷하다. 특히 영역 표시를 자주 하는 수컷 고양이들의 변에서 다량 검출됐다.


이외에도 부티르산(Butyric acid)와 프로피온산(Propionic acid)이 고양이 배변에서 나오는 악취의 원인으로 꼽혔다.


연구진은 또 황화합물이 금속이온(metal ion)과 만났을 때 악취가 감소하는 것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해당 연구결과는 지난 10일에 발행된 국제학술지인 화학생태학회지(Journal of Chemical Ecology)에 게재됐다.


인사이트gettyimagesKorea


황성아 기자 sungah@insight.co.kr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