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 15℃ 서울
  • 15 15℃ 인천
  • 13 13℃ 춘천
  • 10 10℃ 강릉
  • 15 15℃ 수원
  • 17 17℃ 청주
  • 17 17℃ 대전
  • 13 13℃ 전주
  • 17 17℃ 광주
  • 16 16℃ 대구
  • 15 15℃ 부산
  • 16 16℃ 제주

"이 12가지를 20대에 미리 알았다면 좋았을 텐데.."

인생 선배들의 조언을 새겨듣고 언젠가 찾아올 후회를 조금이라도 줄여보자.

인사이트KBS 2TV '쌈 마이웨이'


[인사이트] 배다현 기자 =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어느 베스트셀러 도서의 제목처럼 인생은 후회의 연속이다.


당시에는 분명 자신만만하게 했던 행동인데, 돌아보면 이불을 뒤집어쓰고 하이킥을 날리고 싶은 심정이 들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특히나 부모님의 개입에서 벗어나 처음 이것저것 결정하기 시작했던 20대의 나날은 돌아보면 후회할 일 투성이다.


그때는 청춘이 무한할 것처럼 느껴져 "나중에 후회한다"는 어른들의 말이 전혀 들리지 않았다.


하지만 청춘은 당신의 생각처럼 무한하지 않다. 그중에서도 20대는 더 짧고, 더 눈 깜짝할 새에 지나간다.


아래 소개하는 인생 선배들의 조언을 새겨듣고 언젠가 찾아올 후회를 조금이라도 줄여보자.


1.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습관을 들여라

인사이트gettyimages


피부 노화를 지연시키는 것은 가능하지만 노화 이전으로 돌이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햇빛은 피부 노화를 불러오는 가장 치명적인 요인 중 하나다.


여성들의 경우 메이크업 전 자외선 차단체를 꼼꼼히 바르는 경우가 많지만 남성들의 경우 바르는 이가 드물다.


자외선 차단제만 꼼꼼히 발라도 10년 후 주변 사람들과 다른 내 피부를 확인할 수 있다.


2. 돈을 저축하는 습관을 몸에 익혀라

인사이트gettyimages


20대는 대게 처음으로 직접 돈을 벌고 돈을 관리해보는 시기다. 이때의 관리 습관이 평생 습관으로 이어진다.


들어온 돈을 모두 써버리지 않고 아주 조금씩이라도 저축하는 습관을 들여보자. 결정적인 순간 당신의 선택권을 넓혀줄 것이다.


3. 빚이 있다면 꼭 갚아라

인사이트gettyimagesbank


20대에 지는 빚은 대체로 금액이 크지 않다. 그러나 빚이 있는 것에 익숙해지면 30대에 접어들어서도 청산이 어렵다.


이 때문에 신용카드는 최대한 천천히 만드는 것이 좋다. 신용카드를 만들면 아무리 자제력이 좋은 사람이어도 먼저 쓰고 후에 갚는 생활에 익숙해지기 시작한다.


4.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아라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신체적으로 건강한 20대에는 몸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도 이상이 오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방심하게 된다.


그러나 20대에 건강을 관리하지 않은 여파는 30대에 접어들면서 나타난다. 이미 망가진 몸을 뒤늦게 관리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렵다.


5. 운동하는 습관을 들여라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역시 혈기왕성한 시기인 20대에는 운동을 하지 않아도 몸에 이상이 잘 오지 않는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운동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몸에 이상이 생기는 시기가 오는 것이다.


20대에 운동하는 습관을 들여놓으면 평생 어려움 없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6. 낯선 곳으로 여행을 많이 떠나라

인사이트Facebook 'mvakorea'


몸으로 직접 부딪히는 여행은 책이나 TV 같은 간접경험으로는 절대 배울 수 없는 것들을 선사한다.


특히나 20대에 떠나는 여행은 나이가 들어 떠나는 여행과 그 의미가 다르다.


20대에 여행을 통해 경험의 폭을 넓히고 나면 세상을 받아들이는 흡수력이 달라진다.


7. 사람을 만나는 데 더 신중해져라

인사이트KBS2 '쌈마이웨이'


어른들은 젊으니까 이 사람 저 사람 만나보라는 말을 자주 한다. 인간관계야 말로 직접 겪어보지 않으면 얻을 수 없는 교훈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말이 "아무나 만나라"는 말은 아니다. 당신의 인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람까지 굳이 만날 필요는 없다.


나중에 돌아보면 절대 만나지 말아야 했다고 후회가 드는 사람이 분명히 있다.


8. SNS에 글이나 사진을 올릴 때 더 신중하라

인사이트SBS '별에서 온 그대'


SNS는 사적인 공간이 아닌 모두에게 공개된 공간이다. 일기장에 적은 부끄러운 일기는 나 혼자 찢어내 버리면 그만이지만 SNS에 올린 글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어딘가에 남고, 퍼져나간다.


미래에 이불속에서 하이킥 하는 일을 만들고 싶지 않으면 무언가를 올릴 때 보다 신중해지자.


9. 부모님 말씀을 귀담아 들어라

인사이트영화 '애자'


고리타분한 잔소리라고 생각해 무시했던 부모님의 말씀은,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옳은 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부모님의 말씀만 새겨들어도 나이가 들어 후회하는 일들을 훨씬 많이 줄일 수 있다.


10. 하고 싶은 일에 더 과감히 도전하라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시행착오가 있어도 용서받을 수 있고 다시 도전할 수 있는 나이가 20대다. 시간이 지나면 더 많은 제약이 생겨하고 싶은 일들도 할 수 없게 된다.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고 남겨두는 것만큼 인생에 더 큰 후회는 없다.


11. 사랑하는 사람들을 더 잘 챙겨라

인사이트영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


20대에는 자신의 주변 사람들을 잃게 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상상하지 못한다. 하지만 이별은 생각하지 못한 순간에 돌연 찾아올 수 있다.


후회를 남기지 않기 위해서는 당신이 그들을 사랑하고 아낀다는 사실을 자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나 자신을 사랑하라

인사이트gettyimagesbank


당신이 어떤 외모이든, 어떤 사람이든 당신 자신을 받아들이고 사랑하라. 다른 사람보다 당신 내면에 있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이 시기에 제대로 된 자존감을 형성해야만 앞으로의 인생을 잘 헤쳐나갈 수 있다.


뱉어놓고 후회하는 말버릇을 가진 사람을 위한 책이 나왔다반복되는 말실수 때문에 차라리 혼자가 편한 당신에게 추천할 만한 책을 소개한다.


한 번이라도 성관계하면 평생 '이불킥'하게 되는 사이 5한순간의 돌이킬 수 없는 실수는 아름다운 추억이 아닌 평생의 흑역사로 남을 수 있다.


배다현 기자 dahyeon@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