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거나 말거나"…행운 부르는 각국의 이색 미신 10가지

인사이트MBC '운빨 로맨스'


[인사이트] 최민주 기자 = "시험날 미역국을 먹으면 떨어진다"


우리가 학창시절 흔히 들었던 미신이다. 미끌미끌한 미역으로 끓인 미역국을 먹으면 시험에서도 '미끄러진다'는 이유에서다.


이외에도 "다리를 떨면 복이 나간다", "밤에 휘파람 불면 뱀이 나온다", "밤에 손톱을 깎으면 해롭다" 등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속설이 많이 존재한다.


인사이트미역국 / gettyimagesbank


'미신'에는 과학적인 근거는 전무하지만 여러사람의 입을 통해 들어왔기 때문에 이를 어기게 되면 괜히 찝찝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미신은 우리나라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다른 문화를 갖고 있을 뿐 각 문화권 사람들의 생각을 알 수 있는 다양한 미신들이 존재한다.


지키지 않았을 때 불운을 가져오니 조심해야한다고 믿는 각국의 색다른 미신을 살펴보자.


1. 물잔을 들고 건배하지 말라

인사이트shutterstock


보통 술을 못하는 사람이 술자리에 가게 되면 흔히 하는 행동이다. 


그런데 독일에서는 술이 아닌 물로 건배를 하면 함께 마신 사람이 '죽기를 소망한다'는 아주 무서운 의미를 담고 있다고 믿는다.


그렇기에 상대방과 무조건 술을 함께 마셔야 한다는 말로 들릴 수 있지만 물잔으로 "건배"를 외치게 되면 70년간 나쁜 일이 생긴다는 속설이 있다.


2. 개똥을 밟아라

인사이트gettyimagesbank


보통 사람이라면 자신의 신발에 일부러 배설물을 묻히는 일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프랑스에는 '왼발'로 '똥'을 밟으면 악재는 쫓고 행운을 가져온다는 이야기가 있다.


사실 프랑스에는 '개똥 청소부'가 따로 있을 정도로 길거리에서 개의 배설물을 쉽게 마주칠 수 있다. 또한 과거 위생이 좋지 않았던 프랑스의 거리 풍경이 이러한 미신을 만들어냈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3. 자정에 포도를 먹어라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스페인에서는 한 해의 마지막 날인 12월 31일,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의미에서 12달을 뜻하는 '포도알 12개'를 먹으며 새해를 맞이한다.


포도알을 한 알씩 씹으며 한해를 곱씹어보고 새로운 해를 맞이하자는 스페인의 전통이다.


4. 베개에 앉지 말라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사람의 '머리'를 눕히는 베개와 관련된 미신도 꽤나 많은데 말레이시아에도 베개를 오래 깔고 앉아 있으면 엉덩이에 종기나 물집 등의 상처가 난다고 전해진다.


한편 한국에서는 혼자 잘 때 또 하나의 베개를 옆에 두고 자면 귀신이 함께 눕는다는 상상하기 싫은 미신이 있다.


5. 밤에 껌을 씹지 말라

인사이트gettyimagesbank


다소 의아하게 생각되는 이번 미신은 터키에서 전해내려오는 이야기다.


터키에서는 밤에 껌을 씹는 행동을 '역겹게' 여기는데, 저녁에 껌을 씹고 자고 일어나면 '썩은 물고기'로 변해버린다고 믿기 때문이다.


괴상하고 황당하게 들리지만 아이들이 자기전에 달콤한 껌을 씹고 자 이가 썩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만들어진 속설인 듯하다.


6. 숫자 4를 피하라

인사이트JTBC '비정상 회담'


동양문화권에서 숫자 '4'는 죽음을 뜻하는 죽을 사(死)와 발음이 같아 불길하게 여겨져왔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도 숫자 4는 엘리베이터와 병원의 4층을 제외하고는 죽음과 연결된 숫자라고 믿는다.


이와 반대로 8은 발음이 돈을 번다는 뜻의 '발(發)'과 비슷하기 때문에 행운의 숫자라고 생각한다.


7. 미리 축하하지 말라

인사이트gettyimagesbank


독일에서는 생일이나 결혼 등 축하할 일이 가까워지면 절대 미리 "축하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미리 축하하게 되면 축하의 말을 들은 날부터 축하 당일까지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당일날 축하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차라리 축하일이 지난 후 축하하는 것이 낫다고 한다.


8. 지갑은 빨간색으로 사라

인사이트gettyimagesbank


붉은색은 동양권에서 액운을 쫓고 '돈'을 끌어오는 색으로 여겼다.


특히 중국에서 인기 있는 색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지갑을 새로 살 때 빨간색을 사야 '돈이 잘 들어온다'는 미신이 있다.


물론 색깔에 따라 지갑 사정이 나아지지는 않지만 기분이 좋아지는 것만은 확실하다.


9. 가방을 바닥에 놓지 말라

인사이트KBS2 '학교 2013'


가방을 바닥에 놓는 행동도 우리는 아주 일상적으로 하지만 브라질에서는 가방을 바닥에 놓으면 가방 주인이 '가난해진다'고 믿는다.


가방을 땅에 두면 돈이 달아나고 불행이 찾아온다는 부정적인 조짐이 보이기도 한다고 전해온다.


10. 염소고기를 먹지 말라

인사이트gettyimagesbank


한국에서는 몸보신을 위해 염소고기를 먹기도 한다. 하지만 독특한 미신이 존재하는 르완다에서는 여성들이 염소고기를 먹을 수 없다고 한다.


염소고기를 먹으면 염소에 난 털처럼 여성의 얼굴에 털이 수북히 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듣기만 해도 등골이 오싹한 우리나라 7가지 '미신' 이야기어린 시절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미신 혹은 괴담들이 있었고, 우리는 잔뜩 겁을 먹고 미신을 따라야만 했다.


"대머리 뇌엔 금이 있다"...미신 때문에 살해당한 탈모인들탈모인들을 대상으로 연쇄 살인사건이 벌어져 충격을 주고 있다.


최민주 기자 minjoo@insight.co.kr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