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지하철 무임승차 '노인 연령' 인상 검토하겠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 기준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인사이트] 이별님 기자 = 문재인 정부가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 기준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 기재부 국정감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만 65세 이상 지하철 무임승차'는 포퓰리즘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바른정당 이종구 의원은 김 부총리를 향해 "서울지하철 적자 2,800억원의 85%가 만 65세 이상 지하철 무임승차에 따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더불어 이 의원은 적자 개선을 위한 '만 70세로 무임승차 연령 인상'과, '도로 상황에 따른 탄력적 대처' 등을 주문했다.
실제로 서울, 부산 등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지방자치단체들은 정부가 무임승차 손실을 보전해 달라고 꾸준히 요청해 왔다.
보전을 못 한다면 무임승차 연령이라도 만 70세로 높여 달라고 요구했다.
도시철도 운영 기관들은 무임승차 손실에 따른 적자로 노후 전동차 교체 등에 대한 투자를 하지 못한다고 호소하고 있다.
이에 김 부총리는 "서울지하철뿐만 아니라 철도공사도 같은 문제"라며 "이에 대해 여러 가지 검토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김 부총리는 지하철 무임승차 노인연령을 인상하는 문제와 일부 시간에는 승차비용을 징수하는 '러시아워' 제도 도입을 서울시와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 지하철 1~9호선의 당기순손실 3,917억원 중 '법정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이 3,623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손실 중 92.5%를 차지하는 비율로, 무임승차 손실 비중은 지난 2012~2015년 4년간 70~79%를 유지하다가 올해 처음 90%를 넘어섰다.
무임승차 손실 중 노인 무임승차 비용이 2,887억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장애인 686억원, 유공자 50억원이 뒤를 이었다.
이에 서울시 측은 "고령 인구 증가와 도시철도 노선 확대로 무임승차 손실과 적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늘었다"고 설명했다.
이별님 기자 byul@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