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 16℃ 서울
  • 8 8℃ 인천
  • 16 16℃ 춘천
  • 15 15℃ 강릉
  • 16 16℃ 수원
  • 13 13℃ 청주
  • 13 13℃ 대전
  • 11 11℃ 전주
  • 13 13℃ 광주
  • 16 16℃ 대구
  • 18 18℃ 부산
  • 16 16℃ 제주

아이돌 팬 광고, 지하철 광고 주문 중 '50%' 이상 차지 (영상)

아이돌 그룹을 홍보하기 위해 지하철역 등에 광고판을 설치하는 것이 새로운 팬 문화로 자리 잡았다.

인사이트SBS '본격연예 한밤'


[인사이트] 이별님 기자 = 좋아하는 아이돌 그룹을 홍보하기 위해 지하철역 등에 광고판을 설치하는 것이 새로운 팬 문화로 자리 잡았다.


최근 방송된 SBS '본격연예 한밤'은 아이돌 그룹 팬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이른바 '팬클럽 광고' 문화를 소개했다.


'팬클럽 광고'는 지하철역이나 극장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이돌 그룹 홍보 광고판을 의미한다.


주로 컴백이나 멤버의 생일 등 중요한 기념일에 걸리는 '팬클럽 광고'는 아이돌 그룹 팬들이 직접 사비를 들여 주문한 것이다.


인사이트SBS '본격연예 한밤'


이러한 '팬클럽 광고'는 광고제작 주문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광고 제작 업체는 "광고 주문 중 50% 이상은 다 팬클럽 광고다"라며 "홍대입구역이나 건대입구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일부 아이돌 팬클럽은 지하철 광고를 넘어 극장이나 전철 안을 온통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 홍보물로 도배했다.


빅뱅 지드래곤의 팬들은 그의 월드투어를 홍보하기 위해 전철 한 칸을 광고판으로 사용했고, 방탄소년단 팬들은 영화관과 한 달간 제휴해 '방탄소년단관'을 만들기도 했다.


인사이트SBS '본격연예 한밤'


'방탄소년단관'에서는 영화가 시작하기 전 방탄소년단의 홍보영상이 상영되기도 했다.


팬클럽 광고를 본 아이돌들의 반응은 어떨까. 대부분 아이돌 멤버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지하철역에서 자신의 데뷔 광고를 본 가수 청하는 "신기하다"며 "이 광고를 보고 몇 사람이라도 저의 데뷔를 알게 될 같다"고 전했다.


또 보이그룹 아스트로는 "광고를 보고 친구들이 '생일이냐'고 연락을 한다"며 "인증 사진을 지인들이 보내주기도 한다"고 신기해했다.


화려한 무대를 꾸미는 아이돌과 이를 응원하는 팬들의 문화가 한국 가요계만의 색다른 요소가 되고 있다.


인사이트


인사이트SBS '본격연예 한밤'


Naver TV SBS '본격연예 한밤'


서울 주요 전광판 점령한 '프듀' 연습생들 광고'프로듀스 101 시즌2' 연습생들이 지하철, 버스, 옥외 광고판까지 서울 주요 전광판을 점령했다.


이별님 기자 byul@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