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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35% "담뱃갑 흡연경고 사진 큰 효과 없다"

국민 10명 중 4명 가까이는 금연정책의 하나인 담뱃갑 흡연경고 사진 부착에 대해 큰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사이트


국민 10명 중 4명 가까이는 금연정책의 하나인 담뱃갑 흡연경고 사진 부착에 대해 큰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리서치 데이터스프링코리아가 운영하는 패널나우가 5월 31일부터 6월 4일까지 회원 1만5천673명을 상대로 '담뱃갑 경고 사진,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는 설문조사를 한 결과 '담배 피울 사람은 피우기 마련이라 쓸모없다고 생각한다'는 응답이 35.6%로 가장 많았다고 13일 밝혔다.


'흡연자와 처음 흡연을 하는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준다'는 답변은 28%였고 '경고사진을 볼 때마다 혐오감이 든다'(18.2%), 금연에 확실한 효과가 있다(9.5%) 등의 답변이 그 뒤를 이었다.


회원들은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의심스럽다', '편의점 아르바이트 할 때 보면 필 사람은 다 핀다. 그런데 그림 바꿔달라고 하는 사람이 짜증 날 정도로 많은 것도 사실이다', '피울 사람은 다 피우니, 쓸데없는 데 돈 낭비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나라에서 담배를 만들지를 말든지', '혐오사진을 오히려 장난처럼 대하는 사람들도 봤다' 등의 의견도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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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감소했던 담배판매량이 올해 3월과 4월 잇따라 증가했다. 따라서 지난해 12월 도입된 담뱃값 흡연경고 혐오그림이 '반짝 효과'에 그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 조사를 한 데이터스프링코리아는 한국·중국·일본·대만·홍콩·싱가포르·인도네시아·베트남·태국·말레이시아·필리핀 등 아시아 11개국에 전체 약 300만 명의 온라인 조사 패널을 보유한 데이터스프링(dataSpring)의 한국법인이다.


우리나라에는 약 30만 명의 패널이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패널 조사도 수행하고 있다. 설문조사 응답에 따라 포인트가 적립되며, 적립된 포인트로 굿네이버스에 기부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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