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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속도·방향 등 자동제어…자율주행차 더 똑똑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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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현대자동차뿐 아니라 네이버, 삼성전자, 만도 등 다수의 국내 업체가 잇따라 자율주행차 시험 주행에 나서면서 인공지능(AI)에 의한 차량 주행에 관심이 뜨겁다.


이에 발맞춰 차량 주행제어기술도 학습기반으로 진화하고 있다.


5일 특허청에 따르면 학습기반 주행제어기술에 관한 특허출원은 2010년 3건에서 2011년 15건으로 늘어난 뒤 큰 변동이 없다가 지난해 24건으로 다시 급증했다.


차량 주행제어기술은 레이더, 카메라 등 센서를 활용해 도로 상황을 인식하고 이를 기초로 차량의 속도, 조향, 제동 등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기술이다.


자율주행 단계에 따라 운전자에 의한 차량 운전을 보조하거나 완전히 대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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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 차량의 자기학습은 물체와의 상대 거리나 속도 등에 따른 운전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데 주로 이용돼 운전자 맞춤형으로 주행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로 인해 운전의 안정성은 물론 운전자의 피로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카메라 영상에 물체의 일부만 촬영된 경우 가려진 영역을 추정해 촬영된 물체가 차량인지, 보행자인지를 구분하는 등 도로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는데도 자기 학습이 활용된다.


최근 10년(2007∼2016년)간 학습기반 주행제어기술의 출원인 동향을 보면 현대기아차 34건(32.7%), 현대모비스 19건(18.3%), 만도 10건(9.6%)으로 대기업 자동차 업체가 기술개발을 주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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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7건(6.7%), 엘지전자 5건(4.8%), 현대오트론 4건(3.9%), 고려대 4건(3.9%), 삼성전자 3건(2.9%) 순으로, 정보통신업체도 이 기술에 관심이 있었다.


외국 업체는 불과 2건(1.9%)만 출원해 주행제어기술 중 학습을 이용하는 분야에서는 우리 업체가 기술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학습기반 주행제어의 내용은 정속주행·충돌방지 기술이 46건으로 44.2%, 차선유지 기술이 23건으로 22.1%, 주차보조 기술이 12건으로 11.6%, 기타 운전자 이상 검출 등이 23건으로 22.1%를 차지했다.


유준 특허청 자동차융합심사과장은 "자율주행차의 기술개발은 시험 주행으로 얻은 정보를 활용해 완벽한 주행 시스템을 만드는 것에 있다"며 "이 과정에서 얻는 창의적인 주행제어기술은 반드시 권리화해 특허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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